본문 바로가기

음향공학의꿈

HRTF


HRTF (Head Related Transfer Function) : 머리 연관 전달 함수 (?) ㅋ

해드폰으로 5.1채널 스피커와 같이 입체 음향을 들을 수 있는 것이 있다.
스피커는 2개인데 입체음향이라... 소리가 앞뒤 양옆에서 막 다 들을 수 있는것.
그것의 근본이 HRTF 이다.

각각 사람을 모셔(?)다가 귀에 마이크를 꼽고, 무향실에 넣어둔뒤 여러방향에서 돌아가면서 소리를 들려준다.
그리고 소리의 변화를 함수로 만들어서 저장.
이런 과정을 무수한 사람을 반복해서 만들면 평균적인 함수가 나온다.

무향실과, 귀에 들어가 있는 마이크.
 


어디서든 소리가 출발해서 사람의 귀에 도달하면 그 각도에 따라서 양쪽귀에 도달하는 소리는 시간차와 세기차가 생긴다.
이것을 잘 활용해서 해드폰 출력을 줄였다 키웠다 하면 교묘(?)하게 두개 스피커로 입체음향을 연출할 수 있다.

http://vasurada.egloos.com/2530851
HRTF를 검색하다가 위의 블로그에서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참고하시길 ^^

http://recherche.ircam.fr/equipes/salles/listen/index.html
위 블로그에서 소개해준 사이트. 매틀랩을 이용해서 재현이 가능하다.
샘플을 들어보고 자기 자신한테 잘 맞는 샘플을 고른다.
내 경우에는 거의 대부분이 소리가 뒤쪽에서만 왔다 갔다 했는데 개중 한두개가 약간 앞에서 들리는듯했다.
완벽하게 소리가 뒤에서 시작해서 시계반대방향으로 쭉 도는건 못찾았다. 난 특이체형? ㅡㅡ;

여튼 그렇게 알아낸 샘플번호를 참고로 하고, 위 사이트에서 받은 MATLAB 소스파일과 impulse reaponse를 담은 MAT 파일을 이용해서 실습이 가능하다.
그러나, 내 컴터에는 아직 MATLAB이 없다. 열심히 다운받지만 시간의 압박 !
실습결과는 다음기회로 ^^;